옥히스 약제과/MED

*아달라트오로스정 30mg*니페디핀*관상동맥성 심장질환 및 고혈압 치료제*

옥히스 2021. 4. 5. 18:39
반응형

안녕하세요 옥히입니다!~

아달라트오로스정 30mg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아달라트 오로스정은 nifedipine을 주성분으로 하는 1일 1회 요법 서방형 제제입니다. 본 제제는 24시간에 걸쳐서 일정한 비율로 약물이 방출되도록 만들어졌기 때문에 24시간동안 일정한 혈중농도를 유지함으로써 1일 1회 투약하는 제제입니다.

 

[원료약품 및 그 분량] 이 약 1정(297.2mg) 중

 * 유효성분 : 니페디핀(미분화) (별규) --33mg 함유

 * 그 외 첨가제 : 히프로멜로오스, 스테아르산마그네슘, 산화폴리에틸렌, 염화나트륨, 산화철, 셀룰로오스아세테이트, 폴리에틸렌글리콜, 히드록시프로필셀룰로오스, 산화티탄, 프로필렌글리콜

 

[성 상]

 분홍색의 원형 서방성 필름코팅정

 

[효능, 효과]

1. 관동맥심질환(만성안정형협심증)

2. 고혈압

 

[용법, 용량]

처음에는 30mg 또는 60mg을 하루 한번씩 통상 7-14일간 투여하면서 환자의 상태에 따라 용량을 조절한다.
고혈압: 치료 시작시에 20mg이나 30mg을 권장한다.
약물의 혈중 농도가 둘째날부터 안정상태에 도달하므로 환자의 상황을 자주 측정하여 적정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 최고 120mg을 초과하지 않도록 한다. 반드시 환자의 증상에 따라서 조절되어야 한다.
삼투압 원리의 약물방출기전(오로스제형)을 이용하는 이 약의 투여는 식사와 무관하게 할 수 있다(공복시 또는 식사후의 이 약의 흡수에 차이는 없다).

소아 및 청소년
18세 미만의 소아에 대한 안전성과 유효성은 확립되어 있지 않으므로 이 약의 투여가 권장되지 않는다.

고령자
고령자에게 투여 시 저용량으로 시작하여 환자의 반응에 따라 주의하여 투여하며, 유지용량은 젊은 환자보다 저용량일 수 있다.

간기능 장애 환자
간기능 장애 환자에게 투여 시 주의깊은 모니터링을 해야하며, 감량이 필요할 수 있다.

신기능 장애 환자
신기능 장애 환자에게 투여 시 용량 조절은 필요하지 않으나, 중증의 경우 주의하여 투여한다.

 

[사용상의 주의사항]

1. 다음 환자에는 투여하지 말 것

1) 이 약에 과민증의 병력이 있는 환자
2) 임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부인, 수유부
3) 심인성 쇽 환자
4) 불안정형 협심증 환자 (심근허혈을 증가시킬 수 있으며 좌심부전을 일으킬 수 있다.)(단, 제품의 효능 · 효과가 “협심증” 및 “휴식시의 협심증”에 해당되는 제제인 경우 제외)
5) 저혈압 (수축기압 90mmHg 미만) 환자
6) 중증의 대동맥판협착증 환자
7) 리팜피신을 투여받고 있는 환자(리팜피신과 병용시에는 효소 작용으로 인해 이약의 적절한 혈중 농도를 얻지 못할 수 있다)
8) 급성 심근경색 (8일 이내) 환자 (급격한 혈행동태의 변화로 병태가 악화될 수 있다.)
9) 직장절제수술 후 회장조루술을 받은 콕낭(Kock pouch)환자

2. 다음 환자에는 신중히 투여할 것
1) 대동맥판협착증, 승모판협착증 환자
2) 혈액투석요법 중인 순환혈액량감소를 동반한 고혈압 환자 (혈관확장으로 인해 과도한 혈압강하가 나타날 수 있다.)
3) 폐고혈압 환자
4) 중증의 신장애 환자
5) 경증, 중등도 혹은 중증의 간기능 장애 환자에게 투여 시 주의깊은 모니터링을 해야하며, 감량이 필요할 수 있다. 니페디핀의 약물동력학적 특징은 중증의 간기능 장애환자에서 연구 되지 않았다. 따라서 니페디핀은 중증의 간기능 장애환자에게 사용시 주의하여야 한다.
6) 울혈성 심부전 환자 (특히 고도의 좌심실 수축기능장애 환자)
7) 고령자
8) 당뇨병 환자

 

[저장 방법]

폐용기, 실온(1-30℃) 보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