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히스 약제과/MED

신일*피리독신정*피리독신염산염* 비타민 B(6)*

옥히스 2022. 2. 25. 12:1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옥히입니다!~

피리독신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성분 정보]

피리독신염산염 50mg

[성 상]

흰색의 원형 정제

[효능 효과]

1. 비타민 B(6) 결핍증의 예방 및 치료

약물투여(예: 이소니아지드, 하이드랄라진, 피라진아미드, 페니실라민)로 인한 경우 포함

2. 비타민 B(6)의 수요가 증대하여, 식사로부터의 섭취가 불충분할 경우
소모성 질환, 임부ㆍ수유부, 에스트로겐제제(예: 경구피임제) 복용자 등

3. 비타민 B(6) 의존증
비타민 B(6) 반응성 빈혈 등

4. 다음 질환 중 비타민 B6의 결핍 또는 대사장애가 관여한다고 추정되는 경우
1) 구각염, 구순염, 구내염, 설염
2) 급ㆍ만성 습진, 지루성 습진, 접촉성 피부염
3) 말초신경염
4) 방사선장애(숙취, 宿醉)

 

[용법 용량]

○ 성인 : 염산피리독신으로서 성인 1일 10~100mg을 복용한다.

- 비타민 B(6) 의존증인 경우에는 고용량을 투여할 수 있다.

 

[사용상 주의사항]

1. 경고 (주사제에 한함)
앰플 주사제는 용기절단 시, 유리파편이 혼입되어 이상반응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사용 시, 유리파편 혼입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신중하게 절단, 사용하되 특히 어린이, 노약자에 사용 시는 각별히 주의한다.

2. 다음 환자에는 투여하지 말 것.
1) 이 약 및 이 약에 포함된 성분에의 과민반응 환자
2) 레보도파를 투여 받고 있는 환자

3. 다음 환자에는 신중히 투여할 것. (경구제에 한함)
1) 의사의 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
2) 비타민 B6의 요구량을 증가시키는 이소니아지드, 페니실라민, 에스트로겐 제제 (예 : 경구피임제)를 복용하고 있는 환자

4. 이상반응
1) 광과민반응, 구역, 두통, 졸음이 나타날 수 있다.
2) 고용량으로 장기 복용할 경우(수개월에 걸쳐 1일 2 g 이상 복용) 신경경련, 수족마비, 운동실조를 동반한 감각신경증이 나타날 수 있다. 복용을 중단할 경우 증상은 개선되나, 정상으로 회복될 때까 지 6개월 정도 소요될 수 있다.
3) 주사 시 불쾌감, 동통이 나타날 수 있다. (주사제에 한함)
4) 신생아, 유아에 대량으로 사용하는 경우 크레아틴 키나아제(CK, CPK) 상승, 혈중 및 뇨중 미오글로빈 상승을 나타내는 횡문근융해증이 나타나고, 급성 신부전 등 심각한 신장 장애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충분히 관찰하고 이상이 인정되는 경우에는 즉시 투여를 중지한다.

5. 일반적주의
1) 정해진 용법ㆍ용량을 잘 지킬 것. (경구제에 한함)
2) 1개월 정도 투여하여도 증상의 개선이 없거나 악화될 경우에는 의사 또는 약사와 상a의할 것. (경구제에 한함)
3) 임부의 고용량 복용은 신생아, 유아에서 비타민 B6 의존성 증후군과의 관련성이 보고된 바 있으므로 주의할 것.
4) 비타민 B6 의존증에 고용량을 투여하는 경우에는 충분한 관찰을 필요로 한다. 특히 신생아, 영아에게 투여 시에는 소량에서부터 서서히 증량하여 증상에 적합한 양에 도달하도록 한다.
5) 고용량 투여 후 일시적인 의존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서서히 감량하여 중단하는 것이 필요하다.

6. 상호작용
1) 이 약은 레보도파의 말초대사를 증가시켜 효과를 감소시킬 수 있으므로 병용투여하지 않는다.
2) 이소니아지드, 페니실라민, 에스트로겐 제제(예: 경구피임제)는 비타민 B6의 요구량을 증가시킨다.
3) 난소암 환자에 알트레타민 및 시스플라틴을 피리독신과 병용투여한 결과 피리독신은 신경독성을 현 저하게 감소시켰으나 반응기간에는 역효과(반응기간의 감소)를 나타내므로, 알트레타민 및 시스플라 틴과 이 약을 병용투여하지 않도록 한다.

7. 임부 및 수유부에 대한 투여
임부의 고용량 복용은 신생아, 유아에서 비타민 B6 의존성 증후군과의 관련성이 보고된 바 있다.

8. 소아에 대한 투여
신생아, 유아에 대량으로 사용하는 경우 횡문근융해증, 설사, 구토, 간기능 이상 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신중하게 투여한다.

9. 보관 및 취급상의 주의사항
1)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할 것.
2) 직사광선을 피하고 될 수 있으면 습기가 적고 서늘한 곳에 밀전하여 보관할 것.
3) 의약품을 원래 용기에서 꺼내어 다른 용기에 보관하는 것은 의약품의 오용에 의한 사고발생이나 의약품 품질 저하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원래의 용기에 넣고 꼭 닫아 보관한다.

 

[저장 방법]

차광기밀용기, 실온(1~30℃)보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