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히스 약제과/MED

*오페릴50서방정*오르페나드린시트르산염*

옥히스 2021. 4. 7. 18:13
반응형

안녕하세요 옥히입니다!~

오페릴50서방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근육이 긴장하면 혈관의 압박으로 혈류 장애가 초래되어 대사과정 이상과 국소의 통증을 나타냅니다. 오페릴은 근육의 긴장을 해소시켜 혈류를 원활하게 하고 대사과정을 정상화시킴으로써 근경련, 류마티스 근육염 등 여러 질환을 원인적으로 치료해주는 골격근이완제로서, 골격근(수의근)의 경련을 이완시키고, 진동작용을 나타내 염좌, 근육 류마티즘, 비염증성 관절 질환, 근육통, 사경, 보행장애 및 파킨슨씨병 등의 증상 완화에 유효합니다.

 

[성분, 함량] 1정 중

 * 유효성분 : 오르페나드린시트르산염(USP) --50mg

 * 첨가제(동물유래) : 유당수화물(기원동물 : 소, 사용부위 : 우유)

 * 기타 첨가제 : 경질무수규산, 세탄올, 스테아르산마그네슘, 탤크, 폴리에틸렌글리콜 6000, 히프로멜로오스 2910

 

[성 상]

 백색-미백색의 서방성 원형정제

 

[효능, 효과]

 안정ㆍ물리적 요법 및 근골격의 급성 통증상태 완화의 보조

 

[용법, 용량]

성인 : 오르페나드린시트르산염으로서 1회 100㎎ 1일 2회(아침, 저녁) 경구투여한다.
연령, 증상에 따라 적절히 증감한다.

 

[사용상의 주의사항]

1. 다음 환자에는 투여하지 말 것.

1) 녹내장 환자
2) 유문 및 십이지장폐색 환자
3) 협착성 소화성 궤양 환자
4) 전립선 비대 및 방광경부폐쇄 환자
5) 분문연축(거대식도) 환자
6) 근무력증 환자
7) 이 약에 과민증 환자
8) 수유부
9)이 약은 유당을 함유하고 있으므로, 갈락토오스 불내성(galactose intolerance), Lapp 유당분해효소 결핍증(Lapp lactase deficiency) 또는 포도당-갈락토오스 흡수장애(glucose-galactose malabsorption) 등의 유전적인 문제가 있는 환자에게는 투여하면 안 된다.

 

2. 다음 환자에는 신중히 투여할 것.
1) 빈맥 환자
2) 비대상성 심부전, 관상동맥부전 및 부정맥 환자
3) 거대결장 환자
4) 급성 폐부종 환자(주사제에 한함)

 

3. 부작용
1) 이 약의 부작용은 항콜린작용에 기인하며 보통 고용량과 관계가 있다. 최초로 나타나는 부작용은 구갈이다.
2) 빈맥, 심계항진, 요저류 및 요폐, 시야몽롱, 동공산대, 안압증가, 쇠약, 구역, 구토, 두통, 어지러움, 변비, 졸음, 과민반응, 가려움, 환각, 격앙, 진전, 위자극, 발한감소, 드물게 두드러기 및 기타 피부병 등이 나타날 수 있다.
3) 경구투여시 매우 드물게 재생불량성 빈혈이 보고되어 있으나 이 약과의 상관성은 명확하지 않다.
4) 이 약의 근육주사시 매우 드물게 아나필락시스 반응이 나타날 수 있다.

 

4. 일반적 주의
1) 이 약의 연속적인 장기사용에 대한 안전성이 확립되어 있지 않으므로 장기사용시에는 정기적으로 혈액, 요, 간ㆍ신기능검사를 실시한다.
2) 때때로 두통, 어지러움, 실신 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위험한 기계조작이나 자동차 운전을 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5. 상호작용
1) 프로폭시펜과 이 약의 병용투여시 상가작용에 의해 착란, 불안 및 진전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이러한 경우에는 용량을 감소하거나 한성분 또는 두성분의 투여를 중지한다.
2) 레보도파와 병용투여시 레보도파의 항파킨슨작용이 증강될 수 있다.
3) 이 약과 아만타딘, 퀴니딘, 삼ㆍ사환계 항우울약, 항정신병약의 병용투여시 이들 약물의 항콜린작용이 증강될 수 있다.

 

6. 임부 및 수유부에 대한 투여
1) 임신중의 투여에 대한 안전성이 확립되어 있지 않으므로 임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부인에는 치료상의 유익성이 위험성을 상회한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만 투여한다.
2) 이 약의 주사시 모유중으로 이행되므로 수유중에는 투여하지 않는다.

 

7. 소아에 대한 투여
소아에 대한 안전성 및 유효성이 확립되어 있지 않으므로 소아에는 투여하지 않는다.

 

8. 고령자에 대한 투여
때때로 이 약을 투여받는 고령자에서 착란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러한 부작용은 이 약을 감량함으로써 사라질 수 있다.

 

[저장 방법]

기밀용기, 차광하여 실온(1~30℃)보관

 

반응형